상원의원인 Marko Liias는 Edmonds, Everett, Lynnwood, Mukilteo를 포함하는 제21 선거구 지역사회를 대표합니다.

워싱턴주 토박이인 Marko는 2008년부터 하원으로 일한 의회의 지역사회에서 나고 자랐습니다. 지역의 Mukilteo 공립학교를 졸업한 후, 가족 중 처음으로 대학에 진학했으며, 학자금 대출과 장학금의 도움으로 Georgetown University를 졸업했습니다. 그는 University of Washington의 다니엘 J. 에반스 공공정책 및 거버넌스 대학원(Daniel J. Evans School of Public Policy & Governance)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대학 졸업 후 Marko는 친환경 주거 건설을 전문으로 하는 소규모 가족 사업을 이끌었습니다. Marko는 지역 상공회의소에 참여하며 공직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2005년 처음으로 Mukilteo 시의회에 선출되었고, 주민들 및 지역사회 단체와 협력하여 100에이커가 넘는 Japanese Gulch의 아름다운 삼림지 개발을 막고 공원부지로 보존했습니다.

2008년, 하원 의원으로 임명된 Marko는 이후 세 번을 연임했습니다. 2014년에는 상원 의원에 임명되어 현재 세 번째 임기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Liias 상원 의원은 의회 재임 기간 동안 모든 워싱턴 시민들을 위한 형평성과 사회 정의에 집중하며, 모두를 위한 경제를 구축하고, 교육과 기회를 이용할 수 있는 건실한 계획을 만들기 위한 정책에 전념해 왔습니다.

Liias 상원 의원은 주 역사상 최대 규모의 대중교통 확장인 Sound Transit 3을 허가하는 입법 발기인이었습니다. 정당을 초월하여 일하는 그는 주 역사상 최대 규모의 대중교통 투자와 국내에서 가장 진보적인 유급 가족 휴가 및 의료 휴가 프로그램에 초당적 합의를 이끌어낸 주요 협상가이기도 합니다.

Liias 상원 의원은 워싱턴주의 성소수자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이른바 전환치료(conversion therapy)를 금지하는 활동을 주도했습니다. 그는 또한 학자금 대출 권리 장전(Student Loan Bill of Rights), 대학 부채 재융자 프로그램, 불법 체류 학생 및 드리머(Dreamer)를 위한 새로운 저금리 학자금 대출 프로그램 등 여러 법안을 통과시키며 학자금 대출 위기를 해결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Liias 상원 의원은 워싱턴에서 생산한 대량 목재 제품의 사용을 확대하며, 수분 매개자(pollinator) 보호 및 주 전체의 토양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농업을 지원하고, 보복적인 유럽 관세로부터 주의 항공 우주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키며 우리 주의 모든 지역에서 일자리와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회에서의 공직 외에도 Marko는 대학 교수로서 미국 정부에 대한 강의를 맡고 있습니다. 아울러 그는 Kamiak High School 토론 프로그램을 통한 자원봉사 활동을 지속하며, Seattle Repertory Theatre의 이사이자, National Nordic Museum의 명예 이사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